등록기준지 조회 및 본적 주소 확인하는 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올해는 정말 운수가 좋은 날 같습니다. 제가 다니고 싶은 회사로 이직을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이직을 하기 전에 해야 할 업무들이 생각보다 많더군요. 내 본적 주소도 적어서 보내드려야 하고 주민등록등본, 재직증명서 등 여러가지 문서를 제출해야만 합니다.

신체검사도 받았는데 큰 이상이 없어서 채용은 문제 없이 잘 진행되고 있네요. 저처럼 취업을 하거나 이직을 하는 분들은 등록기준지 정보를 아셔야 할 때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오늘은 등록기준지 조회 그리고 본적 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에서 자세히 정리해볼게요.

등록기준지 본적 관련 게시물 썸네일

목차


등록기준지(본적) 뜻

가족관계등록부를 작성할 때 해당 등록부를 특정하기 위한 주소입니다. 호적법(2008년도에 폐지)상의 본적을 대체하는 것이죠.

2008년도 이전에 출생한 분들은 본적이 등록기준지가 되는 것이며 폐지 이후에 출생한 분들은 부모들이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지정하지 않을 시에는 자녀가 따르는 성을 가진 부 혹은 모의 주소지를 따라가게 됩니다. 신고를 통해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

1.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 사이트 접속하세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사이트 들어가기

2.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눌러주세요.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누릅니다

3.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약관 동의 체크합니다.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동의

4. 성명(이름), 주민등록번호, 추가 정보 확인 입력 후 본인 인증 진행합니다.

개인 정보 입력 후 본인 인증 진행

5. 발급 대상자 본인, 증명서 종류는 가족관계증명서, 일반증명서 선택하세요.

해당 옵션 선택하기

6. 수령 방법은 직접 인쇄 선택하고 신청 사유 골라서 신청하기 눌러줍니다.

신청하기 누릅니다

7. 아래처럼 아주 간단하게 가족관계증명서에서 내 등록기준지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나의 본적 주소가 무엇인지 확인 쉽게 하실 수 있죠.

가족관계증명서에서 등록기준지 조회 완료

등록기준지 확인이 필요하거나 내 본적 주소 조회를 해야 할 경우 위의 그림과 설명을 보시면서 천천히 따라하시면 해당 업무 완료하실 수 있을 겁니다.

추가로 등록기준지 뜻도 잘 정리해보았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시면 본적이 어떤 의미인지도 아셨을 거예요.

저는 해당 정보들 체크해서 인사 담당자한테 제출을 했습니다. 얼른 추가 업무를 하고 새로운 회사에서 일을 하고 싶네요.

< 추천 게시물 >

* 공동주택가격확인서 발급하는 방법

Leave a Comment